서론
- 예전에 사용하던 라즈베리파이4가 갑자기 부팅이 되지 않았다.
- 이대로 버리기는 아쉬웠다.
- 과거에 석사 2학기때 한 달동안 집안에서 구동하면서 Youtubu Statics API 서버로 잘 사용했었는데, 고장나서 너무 속상했다.
- 또 최근에 무슨 이유인지 라즈베리파이4 가격이 급격히 올라가고 구하기도 힘들어졌다.
- 구글링과 삽질을 통해서 라즈베리파이4를 고쳐보기로 하였다.
문제
- 구글링을 통해서 찾아보니, 라즈베리파이에는 빨간색 LED와 초록색 LED가 2개 있다고 한다.
- 🔴 LED는 전원과 연관되어, 전원이 공급되지 않으면 켜지지 않다고 한다.
- 🟢 LED는 SD Card와 연관되어, SD card 내부의 이미지가 깨진 경우나 SD card가 인식되지 않으면 켜지지 않는다고 한다.
- 고장난 라즈베리파이4는 🔴 LED는 잘 켜졌지만, 🟢 LED는 어쩌다가 간혈적으로 켜질 뿐 대부분 켜지지 않았다.
- SD card의 문제라고 생각하고, 2가지 경우를 확인해보았다.
- SD card내부의 이미지 문제인지 확인해보기 위해서, 가지고 있는 라즈베리파이 3B+ 모델과 수업 중에 사용하는 라즈베리파이 4 모델에서 해당 SD card로 교체해서 부팅을 시도했는데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었다.
- 그 이후에 SD card 인식 문제라고 생각해서 인식하는 부분에 바람을 불거나 SD Card를 뺐다가 끼는 방식으로 여러번 시도했으나 별 반응이 없었다.
- 결국 SD card 인식하는 부분이 문제가 되었다고 추측이 되었다.
도전
- SD card인식이 안되서 부품을 교체했다는 글을 보고서 그 방법을 따라야 하나 고민하던 중에,
USB 부팅
이 라즈베리파이에서 가능하다는 글을 우연히 보았다.- 라즈비안을 통해서 설정을 해야 USB 부팅이 가능하다고 하였지만, 다른 글에서는 라즈베리파이 3B+ 이상에서는 기본적으로 USB 부팅이 가능하다는 내용을 확인했다.
- 남는 USB로 라즈베리파이에서 구동될 수 있는 이미지를 올린 이후에, 해당 USB를 가지고 전원을 껐다가 키면서 여러번 부팅을 시도했지만 아무런 변화가 없었다.
- 그러다가 라즈비안에서 특정 명령어를 입력하면 USB 부팅이 허용된다는 글을 보았다.
- 다음의 명령어를 입력하면 된다고 한다.
echo program_usb_boot_mode=1 | sudo tee -a /boot/config.txt
- 부팅이 안되는 상황이기에 위의 명령을 입력할 수 없지만, /boot/config.txt에서 program_usb_boot_mode=1에 추가되는 명령이므로 단순히 SD card의 config.txt에 해당 명령을 입력했다.
- 다음의 명령어를 입력하면 된다고 한다.
- 몇 번 전원을 껐다가 켜니까 놀랍게도 간신히 부팅이 되었다.
- 다만 다음의 이미지와 같이 SD card not detected라는 에러가 표출되었다.
- 해당 화면에서 USB을 연결한 후 전원을 껐다가 켜니 정상적으로 USB 부팅이 되었다.
정리
- 라즈베리파이4에서 USB로 부팅하니, 확실히 기존보다는 속도가 빠르고 더 원활히 OS가 작동되었다.
- USB 부팅 이후에 SD card의 내용물을 정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 보아, SD card를 인식하는 부품이 고장난 것은 아닌 것으로 추정된다.
- 다만 SD card로 부팅하는 부분에서 문제가 있다고 추정된다.
- USB를 꼽는 것은 조금은 거추장스럽지만, 라즈베리파이4를 살려낼 수 있어서 다행이다.